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여러가지 나비 효과가 나고 있다. 전쟁이 시작된지 몇 개월이 지났지만 아직 언제 끝날 지 알 수가 없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고, 얼마나 많은 기반 시설과, 집들이 파괴되었을까…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전쟁이며 무엇을 위한 전쟁인가?
식량 수출 위기로 저소득층 국가의 가난한 사람들은 지금도 굶어 죽고 있고 앞으로 수백만 수천만명이 고통 받거나 죽을 것이라고 한다. 우크라에서 피난 간 사람들도 수천만명에 달하며 전세계적으로 물가 폭등과 인플레이션, 에너지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유럽과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 기후 위기로 큰 산불과 가뭄, 홍수 등 이상 기후가 점차 심각해 지고 있으며 에베레스트의 만년설 빙하도 매우 빠른 속도로 녹아내리고 있으며, 그 속도는 점차 가속화 되고 있다. 계속 녹아내리면 해수면의 높이가 7m가 넘게 오른다고 한다.
많은 과학자들이 경고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온다고…. 그리고 지금의 이상 기후는 지구가 우리 인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이며 SOS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대로 계속 가면 지구와 우리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어쩌면 지금 우리의 인류가 마지막 인류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잘못된 생각과 리더십을 가진 몇몇 지도자 때문에 지구와 인류가 멸망할 수도 있다. 이를 막을 유일한 방법은 모든 국민과 나 자신이 깨닫고 행동하는 것일 것이다. 빨리 전쟁이 끝나고 세계 평화가 찾아왔으면 좋겠다.